안녕하세요~작은나무입니다!!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자산관리를 위해 작성하고 있는 가계부어플이 있습니다.
여태 한번도 안쓰다가 작년부터 작성을 하고 있는대요~ 작성하기도 편하고 돈의 흐름도 보이고 좋은것 같아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가계부어플은 편한가계부인대요~ VENTOY와 위플 가계부도 사용해 봤는대 저는 편한가계부로 선택했습니다.
요즘 많이 사용하시는 자동으로 사용내역을 연동해주는 가계부 어플들이 편하긴 하지만 저는 직접 작성하면서 조절을 하고 싶었어요~
올해는 꾸준히 작성하고 관리해서 꼭 여행자금을 만들어 보려 합니다. ㅎㅎ
아이폰 편한가계부 사용방법
편한가계부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설치를 먼저 해야겠지요~ 앱스토어에서 [가계부]로 검색하시고 편한가계부 설치해주세요~
설치하시고 실행해주시면 바로 가계부를 작성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오는대요~ 가계부의 내역은 일일, 달력, 주별, 월별, 요약으로 구분해서 확인 하실 수 있도록 되어 있고, 수입/지출/합계도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가계부 작성은 월별 수입/지출을 관리하기 작성을 하고 있어서 저는 달력 탭을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는 편한가계부를 11월 23일부터 사용을 했습니다. 일일과 달력을 주로 사용하고 있구요~ 달력에서 원하는 일의 수입/지출 내역을 확인하시려면 해당 일을 선택해주시면 내역을 확인 하실 수 있도록 표기됩니다.
편한가계부의 오른쪽 하단의 +버튼은 가계부의 수입/지출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옆의 버튼은 카드 사용등의 문자메시지를 받았을 경우 메시지를 복사한 후 클릭해주시면 복사된 내역을 읽어 자동으로 입력을 해주게 됩니다.
※ 아이폰의 경우는 문자를 자동으로 읽어오는 기능은 애플 보안정책으로 지원이 되지 않기 때문에 이렇게 복사를 직접 해야합니다.
문자 메시지를 꾸욱~ 눌러주시면 복사를 하실 수 있는대요~ 한 건의 경우는 복사를 여러건일 경우는 기타를 선택해주시고 여러건을 선택하신 후 내보내기를 선택하셔서 전체 메시지를 복사해주시면 됩니다.
복사 하신 후 편한가계부의 +버튼 옆의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복사한 메시지를 자동으로 읽어 표시해 주게 됩니다.
저는 총 3건을 복사했기 때문에 저정하기(2)라고 표기가 됩니다. 2건이 아직 대기중이라는 표시입니다. 저장하기만 하면 등록이 완료됩니다.
통계데이터로 전달과 비교해볼수도 있고, 월별, 연별로 분류에 대한 지출내역을 한눈에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래프를 통해 보여주니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수입과 지출에 대한 카테고리도 직접 설정할 수 있고 추가도 가능합니다.
설정화면을 보면 수입분류/지출분류 관리가 있는대요~ 이 분류를 통해 원하는 카테고리를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소분류를 활성화하시면 각 항목에 대한 소분류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식비에도 회식, 야식등 여러 분류로 나눌 수 있어요~
편한가계부의 가계부탭 설정을 보면 월 시작일, 주간 시작일, 이월설정, 기본 기간 설정, 할부등 여러가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중에 가장 자주 사용하지만 조금 어려운 2가지 옵션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월설정] - 전월 잔여금을 이월시키는 기능입니다. 남은 금액이 +면 수입으로, -면 지출로 잡히게 됩니다.
[할부] - 할부기능을 이용하면 결제한 금액을 월단위로 나눠주는 기능입니다.
※ 예를 들어 12만원을 3개월 할부로 결제를 했다고 하고, 입력할때 3개월 할부로 설정하면 매월 금액이 4만원씩 분할되어 입력됩니다.
가계부를 백업/복원 할 수 있는 기능도 있구요~ 앱 아이콘도 변경이 가능합니다.
가계부를 사용하면서 광고가 나오기는 하지만, 신경이 쓰일 정도는 아닙니다. 무료이지만 정말 많은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가계부 어플을 찾고 계신분이 있다면 정말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