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정보사전

티스토리 사이트맵 만들기 & 네이버,구글 검색 사이트 등록하기 본문

IT정보

티스토리 사이트맵 만들기 & 네이버,구글 검색 사이트 등록하기

작은나무0530 2019. 1. 10. 22:54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작은나무입니다!!
오늘은 티스토리를 운영하면서 글 작성시 다음 검색에는 노출이 되는 것 같은대.. 네이버나 구글에는 잘 안보여서 어떻게 등록해야 하는지 알아봤는대요~ 사용하는 블로그의 사이트맵을 등록하면 검색 사이트에 우선순위에 등록될 가능성이 더 높다고 하네요~
하지만 티스토리에서는 사이트맵을 제공하지 않지요~ ㅠㅠ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방법은 있었습니다. ㅎㅎ

사이트맵은 웹사이트에서 확인 할 수 있는 페이지를 목록으로 작성해 놓은 것을 말합니다. 한마디로 블로그의 지도?? 라 볼 수 있어요~
티스토리 블로그의 사이트맵을 만들어 봐요~ 인터넷에 사이트맵을 만들어 주는 서비스가 있네요~

1. 티스토리 사이트맵 만들기
저는 이곳에서 사이트맵을 만들었어요~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사이트맵을 만들 수 있습니다.
http://www.web-site-map.com/


화면에 보이는 URL입력 부분에 블로그주소를 입력하고, Get free XML Sitemap을 클릭해주세요~


위와 같이 사이트주소와 보안문자를 입력한 후 아래 붉은색 테두리의 옵션을 체크해주세요~
Create free XML Sitemap을 클릭해주세요~
사이트맵을 만들기 시작합니다.
생각보다 사이트맵 생성이 오래 걸리네요~ 블로그의 포스팅 갯수가 많으면 더 오래 걸릴 것 같습니다.
저는 약 13분정도 후에 완료 되었습니다.


완료가 되면 download버튼을 클릭해서 사이트맵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이제 사이트맵 파일은 생성 완료 했습니다. 이제 1단계는 완료 했습니다.

2. 티스토리 사이트맵 링크 URL 주소 만들기
사이트맵을 등록하여 웹주소 형식으로 만들어야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링크 URL주소를 만드는 법은 간단해요^^
티스토리에 글작성을 하나 하면 되는대요~


사이트맵을 파일첨부하여 게시글을 [비공개]로 글작성을 해주시고 작성된 글을 클릭하여 첨부파일 부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링크 주소 복사]를 선택해주시면 2단계까지 준비 완료입니다.



3.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맵 제출하기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로 접속합니다.  https://webmastertool.naver.com/
사이트맵을 등록하기 위해 [요청 > 사이트맵 제출]을 클릭해 주세요~



위에서 복사한 링크를 입력하신 후 확인 버튼을 누르시면 사이트맵 제출이 완료됩니다. 엄청 간단하죠??
정상적으로 등록이 완료되면 제출된 사이트맵에 표시가 됩니다.
※ 복사한 URL입력 시 도메인 부분은 삭제 후 등록해주세요~

4. 구글 Search Console에 사이트맵 제출하기
구글 Search Console사이트로 접속합니다. https://search.google.com/search-console
사이트맵을 등록하기 위해 Sitemap을 클릭 하신 후 복사한 링크 주소를 입력하신 후 제출을 클릭해 주세요~



정상적으로 등록이 완료되면 제출된 사이트맵 리스트에 표시가 됩니다.
저는 상태가 [성공]으로 나오네요~ 성공의 상태는 등록 후 약간의 시간이 지나야 변경이 됩니다.

이제 사이트맵을 네이버와 구글에 등록을 했습니다. 검색 순위가 조금 올라갈지 궁금하네요^^; 
간단하게 등록할 수 있는 만큼 약간의 시간을 들여 사이트맵 추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